교육연구단의 비전과 목표
맞춤형 헬스케어 신산업은 진단·치료 중심 정밀의료에서 미래 지능형 건강모니터링과 예방·예측형 헬스케어를 지향하므로, 헬스케어의 핵심 분야에 대한 다학제적 지식통합 능력, 융합 사고력과 창의력, 타 분야 기술 활용과 이해도를 갖춘 융합인재 양성이 필수적임
본 교육연구단은 맞춤형 헬스케어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미래형 융합인재 양성을위해 사회, 산업, 기술적 요구를 반영한 ‘바이오메디컬 사이언스·엔지니어링 협동과정’을 신설하여 혁신적인 융합교육·연구 체계를 수립하였음
- 교육연구단의 비전: 맞춤형 헬스케어 분야 아시아 10위권 융합 교육연구단
- 교육연구단의 목표: 맞춤형 헬스케어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
- 헬스케어 신산업의 수요를 반영하는 창의 융합교육의 실현
- 헬스케어 신산업을 선도하는 혁신 융합연구의 실현
- 15대 전략과제와 5대 핵심 추진전략 수립
- 교육, 연구, 산학협력,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한 15대 전략과제: 교육 혁신과 환류전략과제(4개), 연구력 향상과 융합연구 활성화 전략과제(4개), 산학협력 강화 전략과제(3개), 교육연구단 국제화 역량 강화 전략과제(4개)
- 5대 핵심 추진전략: 1) 전공교육 혁신, 2) 미래창의교육 강화, 3) 융합연구력강화, 4) 신산업리더 양성, 5) 글로벌 역량 강화
- 교육연구단의 핵심성과지표(KPI) 설정: 교육환류 지표, 학생성공 지수, 융합연구지수, 논문지수, 산학협력 지수, 글로벌 지수
교육역량 영역
- 교육목표: 맞춤형 헬스케어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헬스케어 신산업의 수요를 반영하는 창의 융합교육의 실현
- 4대 인재상: 1) 맞춤형 헬스케어 핵심 인재, 2) 바이오메디컬 스마트공학 선도 인재, 3) 헬스 컨버전스 산업창출 융합 인재, 4) 따뜻한 인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
- 세계적 맞춤형 헬스케어 융합 교육연구단으로 도약하기 위한 교육 혁신
- 1)교육과정과 교수법 혁신
- 20명의 다학제 교수진이 의생명과학과 스마트공학 2 트랙 교과과정에 참여
- 4차산업 신기술 습득과 타 전공 상호 이해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헬스케어융합필수(7 교과목)·융합선택(11 교과목)·전공심화(50 교과목) 운영
- 팀티칭, 플립드러닝, PBL, MOOC 등 혁신적 교수법 활용
- 체계적인 강의진단과 강의평가를 통한 교육과정의 환류와 개선, 학생과 사회수요의교육과정 반영, 비교과과정 프로그램 제공으로 교육의 지속성과 충실성 강화
- 2)연구의 교육 연계와 산학협력 강화
- 팀티칭 기반 교육, 우수 연구성과의 교육 연계, 대학원생 학술·연구활동 지원을 통한 창의 융합역량 강화
- 1:3(의학+공학+산업체) 멘토링제 운영,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으로 산업체수요의 교육 환류 선순환 구조 정착
- 3)학사관리와 학생지원 프로그램
- 전주기 체계적 학사관리를 위한 교육과정위원회, 학사관리위원회, 국제화·산학협력위원회 운영
- 학생 중심의 유연한 학사관리(학·석사 연계과정, 캡스톤트랙, 집중이수제, 13개 대학학점교류제 등)
- 우수 대학원생 포상제도, 장단기 해외연수 지원, 해외석학 초청 세미나, 집중교육, 취·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
- 4)교육 국제화
- 해외대학 공동학위제 운영, 본부 국제화 One-Stop 서비스 연계한 국제 인력교류프로그램 강화
- 국제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석학 멘토링제 운영, 우수 외국인 대학원생 확보, 해외협력기관 공동연구·해외연수 지원으로 대학원생의 국제경쟁력 강화
- 영어 교육인프라 강화(영어 강의·학위논문 확대, 영어세미나, 영어 Clinic 등)
- 1)교육과정과 교수법 혁신
연구역량 영역
- 연구목표 : 맞춤형 헬스케어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헬스케어 신산업을 선도하는 혁신융합연구의 실현
- 4대 융합연구그룹 : 맞춤형신약, 예측형진단, 라이프헬스케어, 스마트헬스테크
- 사회·산업기술 수요에 기반하여 각 연구그룹이 유기적으로 맞춤형 헬스케어신산업에서 요구하는 맞춤신약, 예측·진단, 예방·건강관리, 스마트공학 기술을 개발하고, 맞춤형 헬스케어 임상 근거 확보와 산학협력을 통한 사업화 추구
- 3대 추진전략 (운영체계 확립, 학술·연구활동 지원, 연구 인프라 확충)을 통해 연구의 질적 성장(연구역량지수를 최종 60% 향상)과 세계적 수준의 융합연구역량 확보
- 연구수행 체계와 역량강화
- 다학제 (의과학, 공학, 운동과학) 기반 4대 융합연구그룹의 체계적 공동연구로 융합 연구 시너지 창출
- 교육연구단 운영위원회(학술·국제화·산학협력·업적평가 분과위원회)를 통해 효율적 연구활동 지원과 평가의 연구 운영체계 확립
- 연구평가 지표를 기반으로 참여교수의 연구역량 평가를 통한 연구실적 수월성 제고와 우수 연구그룹(연구자) 집중 지원
- 교내·외 공동연구 활성화, 국제 학술활동 활성화, 국제 공동연구의 양적·질적 확대, 산학협력 네트워크 강화
- 단계적 신임교수와 신진연구인력의 인적 인프라 확충과 공동연구를 위한 core facility, 공동연구 공간, 전임상 연구시설의 물적 인프라 지원
산학협력 영역
- 산학협력목표 : 지역산업 수요 해결형 헬스케어 산학협력 교육연구단 구현
- 혁신적·실용적 산학협력 체계 구축
- 인천지역의 전통 제조산업과 송도 바이오헬스케어 신산업의 기술수요에 기반한 지역특화 맞춤형 헬스케어 산학협력 체계 구축
- 인하대의 강점과 특성을 활용한 산학공동 교육•연구 시스템 구축
- 맞춤형 헬스케어 산학 공동 교육•연구 활성화를 위한 3대 전략 추진 방안
- 혁신인재 양성 역량강화 : 1:3 멘토링제 운영, 기업애로기술 해결프로그램, 기업개방형 교과운영, 산업체 맞춤형 재교육프로그램 실시 등 수요기반 실무 교육과정 설계
- 혁신기술 산업화 역량강화 : 혁신기술의 산학협력 과제화, 정부과제 수주, 기술박람회개최, 테크마켓 활성화, 기술사업팀 운영과 창업지원 강화를 통한 산업화 촉진
- 지역산업 지원 역량강화 : 인하우스 산학협력체 컨소시엄 구축, 연구장비 공유, 인하대병원을 통한 헬스케어 신기술의 임상지원을 통한 지역사회 공헌 시스템 구축
기대효과
- 본 교육연구단 전략과제 수행의 기대효과
- 교육 혁신을 통한 교육만족도 향상과 신산업 진로경쟁력을 갖춘 융합인재 배출
- 연구성과의 파급력 확대와 사회·산업 수요를 충족하는 미래 인재 양성으로 교육연구단의 안정성과 지속성 확보
-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연구사업화 동력 확보와 R&D 인력 배출의 선순환 구조 정착
- 국제 인적교류·공동연구 강화로 글로벌 선도형 교육연구단으로 발전
- 맞춤형 헬스케어 신산업 현안 해결의 기대효과
- 맞춤형 헬스케어 신산업 인력의 미래 수요 충족과 국가 미래 성장동력 확충
- 산업·기술적 수요와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맞춤형 헬스케어 신기술 파급력 극대화